5장. 입력. 소지금을 입력해주세요.
이번 시간엔 정말 매력적인 '입력' 을 배워보겠습니다.
입력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이해 하기 위해
두 코드를 쳐보고 실행결과를 비교해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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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clude <stdio.h>
int main()
{
int money;
money = 500;
printf("소지금 : %d \n",money);
return 0;
}
#include <stdio.h>
int main()
{
int money;
scanf("%d",&money);
printf("소지금 : %d \n",money);
return 0;
}
결과가 어떻게 나왔나요?
첫번째 코드는 실행하면 소지금 : 500 이라고 나오고, 두번째 코드는 아무것도 나오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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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번째 코드를 실행했을때 뜨는 창에서 숫자를 한번 써볼까요?

이런식으로 숫자를 쓴다음 Enter키를 눌러봅시다.

어떻게 됐나요?
1000을 쓰고 엔터를 눌렀더니 소지금 : 1000이라고 표시된걸 볼 수 있습니다.
무슨 일이 일어난걸까요?

우리가 검은 창에서 1000이라 입력후 엔터를 눌렀을때
사실 코드로는 scanf라는 문장이 실행되고 있는 상태인 것입니다.
scanf의 역할은 사용자가 키보드로 값을 입력하면, 변수에 값을 대입해줍니다.
여기선 1000이라 입력한게 money에 대입된거죠.

신기하지 않나요?
입력이란걸 배우게되면, 정말 만들 수 있는 게임의 폭이 엄청 늘어나게됩니다.
게임을 켰을때, 캐릭터 체력을 입력하는 것부터 시작해 게임이용자와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게 만들어주죠.

#include <stdio.h>
int main()
{
int hp;
printf("전사 키우기 게임에 오신걸 환영합니다.\n");
printf("전사의 초기 hp를 입력해주세요 :");
scanf("%d",&hp);
printf("\n마을에 입장했습니다.\n");
printf("1. 여관에서 휴식 \n");
printf("2. 사냥터로 가기 \n");
printf("3. 상점으로 가기 \n");
printf("입력 : ");
int select;
scanf("%d",&select);
return 0;
}
정리하면, scanf 명령어는 사용자의 입력을 받아주는 동작을 합니다.
printf와 다르게 큰따옴표 안에 다른 글씨는 안쓰고 %d라 씁니다.
,(콤마) 뒤에 &과 저장할 변수이름 함께 써주면 입력한 숫자가 저장됩니다.

연습삼아 아래 프로그램을 만들어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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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clude <stdio.h>
int main()
{
printf("상점에 1000원짜리 hp 포션이 있다.\n");
printf("구매할 갯수를 입력해주세요 : ");
int amount;
scanf("%d",&amount);
int cost = amount * 1000;
printf("HP포션 %d개를 사려면 %d원이 필요합니다.\n",amount, cost);
return 0;
}
간단하게 입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입력이란 사용자가 키보드로 입력한 값을 변수에 저장시킬 수 있는 기능이다.
이게 오늘의 결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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