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생을 가르치기 전, 교육생의 실력 파악이 필요할 때가 있다. 그런 상황이 자주 일어나, 정리해서 여기 올려본다.
C, C++ 기초 수준 파악용 문제
1. C언어
1) 반복문 / 조건문 쓸줄 아는지
* 구구단 출력 해보기
- 아래 형태로 출력되면 됩니다.
1 * 1 = 1 2 * 1 = 2 3 * 1 = 3 1 * 2 = 2 2 * 2 = 4 3 * 2 = 6 1 * 3 = 3 2 * 3 = 6 3 * 3 = 9 1 * 4 = 4 2 * 4 = 8 3 * 4 = 12 1 * 5 = 5 2 * 5 = 10 3 * 5 = 15 1 * 6 = 6 2 * 6 = 12 3 * 6 = 18 1 * 7 = 7 2 * 7 = 14 3 * 7 = 21 1 * 8 = 8 2 * 8 = 16 3 * 8 = 24 1 * 9 = 9 2 * 9 = 18 3 * 9 = 27
4 * 1 = 1 5 * 1 = 5 6 * 1 = 6 4 * 2 = 8 5 * 2 = 10 6 * 2 = 12 . . . 이렇게 3단씩 끊어서, 아래로 출력되면 됩니다! |
2) 배열 사용할줄 아는지, 반복문, 조건문을 사용할줄 아는지
* 로또 프로그램. 1~45번까지의 숫자가 있고, 사용자에게 번호 입력받아서 최종 몇등됬는지 출력.
3) 구조체를 사용할 줄 아는지, 문자열을 다룰줄 아는지.
* 성적표 프로그램. (학생수가 정해짐)
출력화면) 3명의 학생에 대한 성적표 프로그램입니다. 첫번째 학생 정보를 입력하겠습니다. 이름을 입력해주세요 : 박기완 학번을 입력해주세요 : 201101586 국어점수를 입력해주세요. : 80 영어점수를 입력해주세요. : 80 수학점수를 입력해주세요. : 80 두번째 학생 정보를 입력하겠씁니다. 이름을 입력해주세요 : 박기완 학번을 입력해주세요 : 201101586 국어점수를 입력해주세요. : 80 영어점수를 입력해주세요. : 80 수학점수를 입력해주세요. : 80 세번째 학생 정보를 입력하겠씁니다. 이름을 입력해주세요 : 박기완 학번을 입력해주세요 : 201101586 국어점수를 입력해주세요. : 80 영어점수를 입력해주세요. : 80 수학점수를 입력해주세요. : 80 성적표를 출력합니다. 이름 학번 국어 영어 수학 총점 평균 등수 박기완 201101586 80 80 80 240 80 1 땡땡땡 000 ... |
4) 동적할당에 대해 생각하고 사용할 줄 아는지
* 성적표 프로그램. (학생수가 정해지지않음)
출력화면) 성적표 프로그램입니다. 몇명 학생에 대한 성적을 입력하시겠습니까? 3명. 첫번째 학생 정보를 입력하겠습니다. 이름을 입력해주세요 : 박기완 학번을 입력해주세요 : 201101586 국어점수를 입력해주세요. : 80 영어점수를 입력해주세요. : 80 수학점수를 입력해주세요. : 80 두번째 학생 정보를 입력하겠씁니다. 이름을 입력해주세요 : 박기완 학번을 입력해주세요 : 201101586 국어점수를 입력해주세요. : 80 영어점수를 입력해주세요. : 80 수학점수를 입력해주세요. : 80 세번째 학생 정보를 입력하겠씁니다. 이름을 입력해주세요 : 박기완 학번을 입력해주세요 : 201101586 국어점수를 입력해주세요. : 80 영어점수를 입력해주세요. : 80 수학점수를 입력해주세요. : 80 성적표를 출력합니다. 이름 학번 국어 영어 수학 총점 평균 등수 박기완 201101586 80 80 80 240 80 1 땡땡땡 000 ... |
5) 구조체, 반복문, 제어문, 포인터 자유자제로 활용 가능한지
- 텍스트 RPG 만들기
출력화면) =============== 직업을 선택하세요 1. 전사 2. 도적 3. 법사 입력 : 1 =============== =============== 현재 위치 : 마을 직업 이름 : 전사 체력 : 100 공격력 : 10 1. 사냥터 간다. 2. 쉰다 (쉴경우 체력 다시 최대치로 회복됨) 입력 : 1 =============== =============== 직업 이름 : 전사 체력 : 100 공격력 : 10 1. 초보맵 2. 중수맵 3. 고수맵 4. 전단계 입력 : 1 =============== =============== 직업 이름 : 전사 체력 : 100 공격력 : 10 몬스터 : 초보몹 체력 : 30 공격력 : 3 1. 공격한다 2. 도망친다 =============== (공격한다 선택시) 유저 체력 감소( 몬스터 공격력 만큼), 몬스터 체력 감소(몬스터 체력만큼). 유저 체력이 0이되면 사망하고 마을로 가짐. 체력회복됨. 몬스터 체력이 0이되면 맵 선택으로 돌아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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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C++
TextRPG에서 작성한 구조체를 클래스형태로 변경. 이후 상점, 인벤토리 등 구현하며 세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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